- 적당히 생산이 되어 유닛이 모이면 그 유닛들을 가지고 전투를 합시다.

- 전투시에는 적 유닛을 죽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리 편 유닛을 죽이지 않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죽은 우리편의 유닛이 그대로 적의 경험치와 레벨을 올려주기 때문입니다.

- 각 유닛은 공격방식이 조금씩 다르고 속도나 사정거리 등 특성이 다릅니다.
각 유닛의 특성을 잘 파악해 둡시다.

- 마법 유닛들은 2개 ~ 6개의 마법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각 마법들의 특성을 잘 익힌 후 적절히 사용하면 소수의 병력으로도 다수를 이길 수 있습니다.
 
- 성령사, 사제, 마녀, 서큐버스 등의 회복 유닛을 사용하면 모든 유닛의 체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전투 중에도 유용하게 쓰이므로 잘 활용합시다.

- 난전이 발생했을 때 아군 중 힐링 능력이 있는 유닛이 있다면 주저말고 유닛들을 모두 선택 후
'H'키를 마구 눌러 줍시다.
힐링은 자동으로 되지 않습니다. 힐링 유닛을 선택 후 (다른 유닛과 섞어서 선택해도 상관없음) 'H'키를 눌러야만 합니다.

- 힐링, 다크 힐링, 파워 힐링, 홀리 크로스, 말다 소환 등의 모든 회복 마법은 체력 회복뿐만 아니라 유닛의 상태 이상도 치료할
수 있습니다.
독 중독, 마비, 석화, 유혹, 무기 약화, 갑옷 약화 등의 모든 상태 이상 치료가 가능하므로 기억해 둡시다.
단 상태 이상을 치료하려면 보통 체력 회복에 드는 마법력보다 훨씬 높은 마법력이 필요합니다.

- 건물 내에 들어있는 유닛은 천천히 체력을 회복합니다. 회복 유닛의 수가 적은 경우에는 상처 입은 유닛을 건물에 넣어 치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사제 계열이나 변형인간 계열을 건물 내에 넣어놓으면 체력 회복 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 건물 내에 들어있는 유닛은 체력뿐만 아니라 마법력도 빠른 속도로 회복할 수 있습니다. 통상 회복 속도보다 3배 이상의 빠른
속도로 회복하므로 마법 유닛을 빨리 사용하고 싶다면 건물에 넣어두면 좋습니다.
특히 소환사나 마법전사, 마법기사, 다크 로드 등이 들어있는 건물에서는 더욱 빨리 MP가 회복되므로 마법을 빨리 사용하고
싶다면 유닛을 건물에 넣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 특별히 무도가와 도사는 건물 밖에서도 자가 치료가 가능합니다. 느린 속도이긴 하지만 혼자서 임무를 수행할 때는 도움이 될
것입니다.
 
- 각 유닛들은 자신이 상대하기 쉬운 천적이 있습니다.

- 상대하기 쉬운 천적을 공격할 때에는 공격력이 5% 에서 200% 까지 상승합니다.

- 효과적인 전투를 위해서는 이 상성 관계를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 전사 계열, 언데드 계열 > 마법사, 마술사 계열, 악마 계열
- 마법사, 마술사 계열, 악마 계열 > 무도가 계열, 동물, 곤충 계열
- 무도가 계열, 동물, 곤충 계열 > 사제 계열, 변형인간 계열
- 사제 계열, 변형인간 계열 > 전사 계열, 언데드 계열
 
- 레벨 : 유닛의 레벨을 나타냅니다. 레벨은 해당 유닛이 얼마나 전투가 숙달되었는지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같은 직업의 유닛인 경우 레벨이 높은 유닛과 낮은 유닛이 정면으로 싸우게 되면 레벨이 높은 유닛이 당연히 승리할 것입니다.
레벨은 1부터 시작하며 최대 50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 20~30분 정도의 멀티 게임에서 올릴 수 있는 레벨의 한계는 12~15 레벨 정도라고 보면 됩니다.

- 직업레벨 : 레벨 우측 괄호 안에 있는 수치는 해당 유닛의 직업레벨을 나타냅니다.
직업레벨이란 그 유닛의 직업이 얼마나 고급 직업인지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높은 직업레벨을 가진 유닛은 생산할 수 있는 유닛의 종류가 많습니다.
또한 직업레벨이 높은 유닛은 사망했을 경우 적에게 더 많은 경험치를 주게 됩니다. 직업레벨은 0레벨이 최저이며 5레벨이 최고입니다.

- 경험치 : 적 유닛을 죽이거나 건물 안에서 수련을 하면 경험치를 올릴 수 있습니다.
경험치가 일정 수치 이상이 되면 유닛이 레벨 업 하게 됩니다.

- 체력 : 유닛의 체력(HP)을 나타냅니다.
이 수치는 해당 유닛이 적의 공격에 얼마만큼 견딜 수 있는가를 알려주는 척도입니다. 적의 공격을 받으면 이 수치가 줄게 되고
이 수치가 0이 되면 그 유닛은 사망합니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죽은 유닛이 부활하는 경우는 없으므로 유닛은 소중히 다룹시다.힐링 계통의 마법을 사용하면 줄어든
체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단 유닛마다 최대치가 정해져 있고 그 최대치를 넘을 수는 없습니다. 또한 건물 안에 들어있는 유닛은 느린 속도로 체력이 조금씩 회복됩니다.체력은 유닛의 레벨이 올라감에 따라 일정 비율로 증가합니다.

- 마법력 : 유닛의 마법력(MP)을 나타냅니다.
이 수치는 해당 유닛이 얼마나 많이 연속적으로 마법을 쓸 수 있는가를 결정하는 수치입니다. 유닛에 따라 쓰는 마법이 다르고 마법마다 한 번 쓰는데 필요한 마법력이 천차만별이므로 얼마나 많이 쓸 수 있는지는 직접 익혀 놓는 수 밖에 없습니다.
마법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천천히 회복됩니다. 따라서 마법을 한 번 써서 마법력이 줄어든 유닛도 조용히 휴식을 취하면 또 다시 마법을 쓸 수 있게 됩니다.
건물 안에 들어간 유닛은 비교적 빠른 속도로 마법력이 회복됩니다. 대량의 마법력을 빨리 회복시키고 싶다면 건물 안으로 들어갑시다.마법력 또한 유닛의 레벨이 올라감에 따라 일정 비율로 증가합니다.

- 공격력 : 유닛이 가진 공격의 위력을 나타냅니다.
일반적으로 한 번 공격 시마다 이 수치에 유닛의 레벨, 혹은 레벨의 2, 3배를 더한 수치만큼 적에게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단 범위 공격, 마법 공격의 경우는 위와는 조금 다른 체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공격력이 높으면 좀 더 적 유닛을 잘 죽일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방어력 : 유닛이 적의 공격을 얼마나 잘 막아낼 수 있는 가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일반적으로 적의 공격력에 적의 레벨 보정
치를 더한 수치에서 자신의 방어력을 뺀 만큼 자신의 체력이 줄어들게 됩니다.따라서 이 수치가 높으면 적은 체력을 가지고도 좀
더 오랫동안 적의 공격을 버틸 수 있게 됩니다. 방어력은 유닛의 레벨이 오르면 조금씩 오릅니다.

- 기타 특수 능력 : 특수 능력에는 탐지능력, 변신, 변장, 자동회복, 마법무효, 소생 등이 있으며 그 중 탐지능력, 변신, 변장,
자동회복, 마법무효가 유닛 상태 화면에 표시됩니다.

탐지능력 : 적 유닛의 투명, 변신, 변장을 탐지해내는 능력입니다.
변신 : 다른 종류의 유닛으로 변신할 수 있는 능력. 변신한 유닛의 모습뿐만 아니라 행동까지 복제할 수 있습니다.
변장 : 적이 자신을 아군으로 오인하도록 만드는 능력입니다. 모습은 변하지 않지만 적에게 자동으로 공격 받지 않으므로 난전이
나 정탐에 유용합니다.
자동회복 : 천천히 자신의 체력을 회복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마법무효 : 모든 상태 이상과 보조 마법 효과를 무효화하는 특수 능력입니다. 좋은 마법과 나쁜 마법 모두 걸리지 않습니다. 다만 파이어 볼이나 라이트닝 썬더 같은 공격 마법에는 데미지를 입습니다.
소생 : 한 번 죽으면 일정한 확률로 완전한 체력을 가지고 다시 살아나는 해골전사와 해골기사의 특수 능력입니다. 소생 확률은 죽을 때마다 적용되므로 한 유닛이 두세 번 이상 살아나는 것도 가능합니다.

- 상태 이상 : 상태 이상에는 중독, 마비, 석화, 유혹, 장님, 무기파괴, 갑옷파괴, 속도저하 등이 있습니다.

중독 : 유닛이 독에 중독된 상태로 색도 초록색으로 변합니다. 지속적으로 유닛의 체력이 빠지게 됩니다.
마비 : 유닛이 움직일 수 없는 상태. 이동, 공격, 마법 등의 일체의 행동을 하지 못하는 상태입니다.
석화 : 유닛이 돌이 된 상태. 색도 회색으로 바뀝니다. 방어력이 1.5배 정도 상승하지만 이동, 공격, 마법 등의 일체의 행동을
못합니다.
유혹 : 아군의 유닛이지만 적의 조종을 받는 상태. 아군에게는 위치만 희미하게 보입니다.
장님 : 시야가 1이 된 상태. 적이 주변에 와도 자동으로 공격하지 않습니다.
무기 약화 : 유닛의 공격력이 1이 된 상태
갑옷약화 : 유닛의 방어력이 0이 된 상태
속도 저하 : 이동, 공격, 마법 등의 모든 행동을 하는 데 통상의 2배 속도가 걸리게 됩니다.
 

- 유닛이 건물에 들어가면 자원을 채취하고 생산, 전직, 레벨 업을 하는 것 이외에 부가로 붙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에는 적 공격, 방어력 상승, 공격력 상승, 체력/마법력 회복 속도 상승, 자원 채취 속도 상승, 생산 속도 상승 등의 종류가 있습니다.해방부대의 궁수, 명궁이 들어간 건물 주위에는 감시탑이 생기며 접근하는 적에게 화살을 쏘아 공격하는 등의 기능이 적 공격의 기능입니다.

- 해방부대의 궁수, 명궁, 창검사, 마법사, 장로, 악령군의 사술사, 데몬, 데빌, 사탄, 흑마술파의 대마술사, 흑전사, 흑기사, 마기사가 건물 안에서 적에게 공격을 할 수 있는 유닛들입니다.
이들 유닛들은 직업에 따라 각각 다른 종류의 공격 방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사 계열과 언데드 계열 유닛들은 대부분 건물 안에 들어가면 건물 자체의 방어력이 올라가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많은 유닛들을 넣어놓으면 그 효과는 중첩 됩니다.

- 예를 들어 창기사 한 명이 들어있는 건물에서는 방어력이 8 상승하고 창기사 세 명이 들어 있는 건물에서는 방어력이 24 상승합니다.

- 격투가 계열과 동물 계열, 곤충 계열 유닛들은 민간인 모집 속도가 올라가거나 건물 내 공격력이 상승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건물 내 공격력이 상승하면 건물 내 공격 기능을 가지고 있는 유닛들의 공격력이 모두 상승합니다.

- 마법사 계열과 악마 계열, 마술사 계열 유닛들은 대부분 건물 내 공격력이 상승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 사제 계열과 변형인간 계열 유닛들은 대부분 건물 내 체력/마법력 회복 속도를 빠르게 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 유닛에 따라서는 특수한 기능을 가진 것들도 있습니다. 연금술사와 장로, 대도 등은 금과 젬 자원을 빨리 채취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 가장 특이할 만한 기능은 신수사와 서큐버스가 가진 기능으로 유닛 생산 속도를 빠르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 건물 방어 기능은 쓰기에 따라서는 막강한 방어선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특히 건물 내 공격 기능은 굉장히 막강한 기능입니다. 적절히 사용하면 소수의 유닛으로도 적의 대군을 물리칠 수 있을 것입니다.